달리팍도사_진로에 대한 고민 -제 1화-

프로필

2021. 12. 2. 18:03

이웃추가

안녕하세요. 달리입니다.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고민'이 무엇일까? 라고 생각하다가 문득 떠오른 것은? 바로 진로에 대한 고민이에요. 그래서 지금 달리와 함께 하고 있는 것인데요. 항상 여러분과 함께해서 행복한 달리예요.

아무쪼록 오늘도 실제 사례를 가지고 다른 선수들은 진로에 대한 고민은 어떻게 하고, 나는 어떻게 할 수 있을지 함께 확인하러 고고씽!


스포츠 지도자

A : 안녕하세요. 요즘 너무 고민이 많아요.

B : , 어떤 고민이 있는지 한번 말해주시겠어요?

A : 선수 생활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직업을 찾아야 할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까지 운동만 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운동선수 시절을 장점으로 살릴 수 있는 지도요.

B : 그렇군요. 이러한 고민은 선수뿐만 아니라 다른 선수들도 가지고 있는 고민이죠.

선수생활 이후에는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까요? 본인의 선수 생활 경험을 기반으로 지도자스포츠 관련 직업을 선택하는 게 좋은지, 아니면 아예 스포츠와 무관한 직업을 선택하는 게 좋은지? 결정하기가 쉽지 않죠?

제가 많은 선수들의 진로 문제 등에 관해 많은 상담과, 관련 주제를 가지고 연구 및 교육을 하면서 얻은 이론적 지식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길이라는 직업에 대해 4가지 주제를 가지고, 알려드릴게요.

A : 네 들려주세요.

B : 첫 번째 주제는 스포츠 지도자예요.

A : 스포츠 지도자요? 감독이나 코치를 말하는 건가요?

B : 네 맞아요. 선수 은퇴 후에 보편적으로 많이 하는 직업이 바로 스포츠 지도자.

그러나 지도자의 길 또한 쉽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에요. 속해 있는 조직에 따라 조금씩은 차이가 있지만 특히 본인이 사업체를 운영하는 지도자라면 이전처럼 잘 가르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고, 사업 마인드도 있어야 하죠. 어쨌든 지도자로 성공하려면 몇 가지 원칙이 있어요.

A : 실력이 우수하고 성적이 좋을수록 좋은 지도자가 되는 것 아닌가요?? 제자들은 그 실력, 그 자체를 닮고 싶어 할 테니까요.

B :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운동을 잘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엄연히 달라요.

국내 우수지도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한 적이 있은데, 질문은 훌륭한 지도자가 되는데 필수적으로 자녀야 할 특성들은 무엇입니까라는 문항이였어요. 인터뷰의 결과는 8가지 리더십 특성들이 확인되었어요.


1. 태도 및 철학

2. 전문성

3. 선수 육성 능력

4. 지도 방법

5. 선수 관리

6. 심리적 전략

7. 경험

8. 기타 능력

과 같은 특성이 기본적으로 훌륭한 지도자가 되려면 갖춰야 할 덕목과 특성들이라는 의미인 것이에요. 선수가 생각했던 보다 더 세부적이죠?

A : 그러네요. 지도자가 되려면 운동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잘못된 생각이었네요.

B : 그것이 잘못된 생각은 아니에요. 그렇지만 정답도 아니죠. 운동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 솔선수범 자세, 신뢰, 운동에 대한 애착과 책임감 같은 태도가 지도자로서 가져야 할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전문성 측면에서는 공부하는 자세, 실기와 이론 겸비, 자기 계발을 들 수 있어요. 즉 끊임없이 배우는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쉬워 보일 수 있지만, 결코 쉽지는 않을 것이에요. 이러한 특성들을 나의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야 하죠. 이러한 리더십을 가진 지도자는 분명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은 물론, 사업체까지 번성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이 갖춰질 거예요. 기본적인 것이지만 선수들이 운동에 전념을 하느라 많이들 놓치는 부분 중 하나죠.

A : 뭔가 운동이 제일 쉬웠던 것 같네요. 지금 생각해보니까

B : 맞아요. 대부분의 선수들이 헷갈려 하지만, 운동을 하는 것보다 가르치는 것이 더 어렵다고들 해요. 그러나 선수시절 운동했던 경험과 내가 가진 노하우를 나의 최대 강점으로 가질 수 있는 대표적인 직무인 것이죠.

오늘의 시간을 통해 선수분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부분들을 한번 적어보고,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세요. 그러면 희망찬 앞날의 길이 열려 있을 겁니다.


잘 보셨나요. 여러분?

선수 생활 이후에 새로운 삶에 대한 고민들은 혼자 풀지 말고!

아시죠? 달리와 함께, 그리고 진로지원센터와 함께해요!

안녕~

대한체육회 진로센터
대한체육회 진로센터 공식블로그 스포츠

대한체육회 진로지원센터 블로그입니다 : ) 재정후원: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